CS/컴퓨터 구조

2.2 하드웨어 연산

보근 2020. 10. 14. 22:13

 

 

 

 

 

 

 기본적으로 모든 컴퓨터는 산술연산을 할 수 있어야 한다. MIPS 산술 명령어는 반드시 한 종류의 연산만 지시하며 항상 변수 세 개를 갖는 형식을 지킨다.

 

 

ex) add $t0, $t1, $t2  //  $t0에 $t1 + $t2의 값을 넣는다.

 

 

 기억할 장소 하나와 더해질 값의 장소 두 개, 모두 세 개인 것이 자연스럽다. 이렇게 모든 명령어가 피연산자를 반드시 세 개씩 가지도록 제한하는 것은 하드웨어를 단순하게 하자는 원칙과 부합한다.

 

설계 원칙 1 : 간단하게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것이 좋다.

 

 

ex) 상위 프로그램의 연산을 하드웨어에서의 연산으로 치환.

    a = b + c;

    d = a - e;

 

=> add a, b, c

     sub d, a, e